Introduction     Benefits     스페셜부자재     제작과정
Goodyear Welt Construction Introduction
굿이어 웰트 공법은 볼로냐공법과 같은 오랜 제작기간과 까다로운 제작공정을 거쳐 40년 이상의 한정적 전공 장인의 손의로 직접 제작하는 정통이 깊은 제작방식으로 국내 단 몇명의 장인만의 이 정통 방식을 고수하여 극소수의 굿이어 웰트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30여년 전에는 접착제가 발달하지 않아 바닥창을 본딩처리하면 인솔과 아웃솔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직접 코를 뚫고 뀌매는 작업을 하여야 했지만 30년 전부터는 접착제가 발달하여 보통은 본딩처리로 마감하게 되고 이러한 공정이편한 까닭에 굿이어 웰트화처럼 어려운 공정을 대부분 포기하게 되어 그 명맥은 극소수의 장인만이 이어오게 된 것입니다.
굿이어 웰트공법은 구두밑창 붙이기 방법의 하나이며 가죽을 함께 떠내 꿰매고 또 얇은 가죽과 본창을 꿰매어 작업합니다. 전통적이고 까다로운 공법으로 대량 제조공법에서는 비효율적이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공정과정입니다. 대기업에서는 기계를 도입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소수 있지만 진정한 굿이어 웰트화는 장인의 손으로 직접 꿰매는 방식을 인정하고 있습니다.간혹 바닥창에 아웃솔 스티치를 굿이어 웰트화로 아시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 아니며 이를 굿이어 웰트화로 속이고 판매하는 업체도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로 장인의 한 땀 한땀의 정성과 기술력이 녹아든 굿이어 웰트 수제화를 일반적으로 만나보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 용어정리 - 웰트 : 어퍼와 아웃솔사이의 가죽 또는 고무로 되어진 얇은 띠로 이루어진 테두리 부분입니다.
                     라스트 : 신발의 어퍼를 만들때 발 모양의 형태를 유지시켜 주기 위해 만드는 목형 플라스틱, 금속, 나무 등의 소재를 주로 사용합니다.
 
 
Labarca Bespoke House
72-1 GahoI-dong,Jongno-gu, Seoul, Korea
+82. 02. 762. 1173
Mon - Fri 11:00 - 9:00   Sat 11:00 - 8:00   Sun 11:00 - 7:00
Shop Location
Copyright(C) 2017 LABARCA. All rights reserved.